스테이지톡

전체

검색
매거진
웹에서 만나는 더뮤지컬의 기사!

[LIVE TALK] <스위니 토드> 린아, 보여줄 것이 더 많은 [No.194]





<스위니 토드> 린아
보여줄 것이 더 많은
육아로 잠깐의 휴식기를 보낸 후 <벤허>로 복귀한 린아가 택한 차기작은 <스위니 토드>다. 그가 맡은 러빗 부인은 지금까지 연기했던 그 어떤 캐릭터에서도 보지 못했던 린아의 다양한 모습을 이끌어냈다. 일상을 잠시 뒤로하고 열일 행보 중인 린아의 러빗 부인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새로운 도전 <스위니 토드>
THE MUSICAL 작품 첫인상이 어땠는지 궁금해요. (slothy13)
린아 소름 끼쳤어요. 배우들의 연기, 음악, 무대, 모든 것이 다….
“제작사 오디컴퍼니와는 <맨 오브 라만차>와 <지킬 앤 하이드>를 같이해서 인연이 깊어요. 뮤지컬배우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원미솔 음악감독님이 저한테 조심스럽게 먼저 의사를 물어보셨어요. 생각도 못 해본 캐릭터라 ‘러빗 부인이요?’라고 반문했더니 제가 이번에 하면 새로운 도전이 될 거라고 하셔서 곰곰이 생각했어요. 쉽게 결정할 수 있는 여건이 아니었지만 욕심이 나서 하게 됐습니다.”
THE MUSICAL <스위니 토드>를 위해 준비한 자신만의 디테일이 있나요? (icepeach_irene)
린아 연출님의 디렉팅에 충실했습니다.
“연출님은 배우가 어떻게 하는지 보시고 배우에 맞게 디렉팅해 주세요. 저는 조금 더 강한 느낌으로 해도 될 것 같다고 하시더라고요. 예를 들어 ‘러빗 부인은 조금 더 화를 내도 돼. 조금 더 소리 질러도 돼’라고 연출님이 말하시면 그렇게 해보면서 이유를 찾으려 했어요.”
THE MUSICAL <스위니 토드>를 준비하면서 가장 힘들었거나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tmania89)
린아 목 상태가 안 좋아서 힘들었어요. 흑흑.
“<벤허> 때는 역할상 등장하는 장면이 많지 않아서 그런지 몰라도 체력적으로 많이 힘들진 않았어요. 그런데 <벤허>를 공연하면서 <스위니 토드> 연습을 같이 시작하는 순간부터 체력이 떨어지고 목도 상하기 시작했어요. 성대결절이 생겨서 말할 때도 소리가 갈라져 나왔어요. 버틴다는 생각으로 했는데 다행히 <벤허> 마지막 공연까지 잘 마쳤어요. <스위니 토드> 첫 공연도 잘했으니 앞으로도 잘 관리하면서 하려고요.”
THE MUSICAL 연습 동안 세 토드들과 합은 어떻게 달랐나요? (d45jls1)
린아 긴장도가 달랐어요.
THE MUSICAL 러빗 부인을 함께 연기하는 배우들과 많이 친해졌나요? (hawaii08)
린아 언니(옥주현, 김지현)들이 마음이 넓어서 저를 많이 품어주세요. 이번 기회로 두 분을 만나서 너무 행복해요.
THE MUSICAL 러빗 부인 역을 준비하면서 참고한 자료나 영상이 있나요? (joiacts123)
린아 (조)승우 오빠가 유튜브 영상 링크를 하나 보내주셨어요. 오리지널 캐스트 배우들이 콘서트 형식으로 한 공연 영상이에요.
“여유가 없어서 놓치는 부분을 주현 언니가 파악해서 팁을 굉장히 많이 주셨어요. 첫 공연 전까지도 언니가 먼저 1분짜리로 녹음해서 대사를 잘 외우도록 특별 강의처럼 만들어서 보내줬어요. 그게 정말 고마웠고 귀에 쏙쏙 들어왔어요. 주현 언니는 지난 시즌도 하셔서 여유가 있어요. 저는 아직 대사나 가사가 완벽히 숙지되지 않은 상태에서 이런저런 시도를 해보는 모습을 보니까 엄두가 안 났어요. 뭐가 뭔지 정신이 없었고. 그런데 언니가 하는 모습이 점점 머리에 들어오면서 ‘이렇게도, 저렇게도 할 수 있구나’ 하게 됐어요. 승우 오빠가 보내준 영상을 보면서도 ‘이런 러빗 부인도 있구나’ 하면서 생각하고 상상했고요. 그러면서 조금씩 저한테 맞는 캐릭터를 찾아 나갔어요.”
THE MUSICAL 러빗 부인 캐릭터의 어떤 면에 중점을 두고 표현하려 했는지 궁금해요. (slothy13)
린아 토드에 대한 사랑.
“러빗 부인은 비뚤어진 사랑을 해요. 결핍이 많은 여자 같죠. 이모가 부자여서 어릴 때 바다에 데려가곤 했던 걸 좋아했던 인물인데, 잘살고 행복한 사람들이 갑자기 불행을 겪으면 견뎌내질 못하잖아요. 러빗 부인도 그런 경우가 아니었을까 생각해요. 남편은 다리가 불편했는데, 17년 동안 힘들게 하다가 죽었고. 사랑이 그립고 고픈 사람이라 생각해요. 토드도, 토비도 러빗 부인의 빈 부분을 채워주니까 필요에 의한 사랑을 하는 거죠. 이기적인 여자지만 안쓰러워요. 토비도 안쓰럽고, 캐릭터들이 다 불쌍해요. 특히 토드가 오븐에 러빗 부인을 던져넣은 후, 토드 씨 하면서 문을 치다가 죽는데 다리에 정말 힘이 쫙 풀려요. 마음이 너무 괴로워요. 만신창이가 된 것 같은 느낌이 들거든요. 첫 공연 커튼콜 때 (박)은태 오빠가 저를 안고 퇴장해서 해피엔딩처럼 느껴졌어요.”
THE MUSICAL 린아의 러빗 부인은 어떤 인물인가요? (saellyle)
린아 순간순간에 충실한, 기발한 여자.
THE MUSICAL 러빗 부인의 어떤 점이 사랑스럽나요? (choryung)
린아 공 쫓아가는 강아지 같다는 점? 크크크.
THE MUSICAL 러빗 부인과 비슷하다고 느끼는 부분이 있나요? (hyejoon0915)
린아 중간중간 대사할 때 나오는 아줌마스러운 말투는 제 평소 모습인 것 같아요.
“나이도 그렇고 실제 아줌마이기도 하니까 그런 모습이 조금 있는 것 같아요. 첫 공연 때 남편이 공연을 보고는 평소 모습이 많이 보인다고 하더라고요. 화내는 모습이 그대로라고. 토드한테 ‘귀여워’라고 하거나 애교 부리는 모습은 자기가 저한테 하는 모습을 따라했다고 그래서 장난스럽게 ‘뭐야?’ 그랬어요. (웃음) 러빗 부인을 연기할 때 평소 모습이 보이기도 하는 것 같아요.”
THE MUSICAL <스위니 토드> 첫 공연 소감 듣고 싶어요. (hoi000)
린아 큰 실수 없이 무사히 마칠 수 있어서 감사해요.
“이렇게 걱정해 본 공연이 없었어요. 악보에 제가 불러야 할 곡들이 체크돼 있는데, 테이프가 주르륵 붙어 있었어요. 악보도 백과사전 같았고요. 음악 연습을 한 번 하고 집에 왔는데 ‘어떻게 하지? 괜히 한다고 했나?’ 싶어서 우울했어요. 음악 연습 끝나고 집에 왔는데 마침 남편이 아기와 함께 나가서 집에 아무도 없었어요. 밝을 때 집에 와서 밤까지 음악만 들으면서 계속 악보를 봤어요. 주어진 건 빨리 해치우는 성격이거든요. 네 시간 정도 그렇게 하고 나니까 ‘아! 그래도 할 수 있겠구나!’ 하는 희망이 보였어요. 그러면서 연습하는데 많이 어려웠어요. 대사도 어려웠지만 박자나 가사도 그랬어요. 노래를 쉴 틈 없이 랩처럼 불러야 하는데, 그걸 연기와 함께하니까 생각이 안 날 때도 있었어요. 그러면 그 잠깐이 길게 느껴져요. 공연할 때 그러면 어쩌지? 하는 생각에 무섭기도 했어요. 아직 여유가 있다고 생각하면서 준비했는데 막상 첫 공연을 하니까 정신없었어요. 저 혼자 바들바들 떨고 있었으면 힘들었을 것 같은데 첫 공연에 같이 <벤허>에 출연한 은태 오빠가 있어서 서로 의지가 많이 됐어요. 첫 공연을 잘 마쳐서 뿌듯해요.”
THE MUSICAL 러빗 부인에 가장 감정적으로 이입되는 장면은? (d45jls1)
린아 토비와 함께하는 신.
THE MUSICAL <스위니 토드>에서 어떤 장면을 가장 좋아해요? (rini1212)
린아 1막 마지막 곡 ‘A Little Priest’ 장면이요.
“번역 작가님이 가사에 라임을 살려주셔서 재미있는 장면이에요. 리듬과 애드리브가 군데군데 섞이면 재밌어질 요소가 많아요. 굉장히 재밌고 신나죠.”
THE MUSICAL <스위니 토드>에서 제일 좋아하는 넘버는 무엇인가요? (choryung)
린아 ‘The Worst Pies In London’
“리드미컬한 박자감이 정말 좋아요. 너무 어려운데 잘 숙지하면 즐길 수 있는 포인트가 많아요.”
THE MUSICAL <스위니 토드>에서 러빗 부인 말고 다른 역할 넘버 중 탐나는 곡이 있나요? (ojjjok)
린아 ‘Johanna’요.
THE MUSICAL 러빗 부인 파이는 어떤 맛인가요? 궁금해요. (saellyle)
린아 다들 끔찍하다고 하더군요.
THE MUSICAL 극장 옆에서 판다는 러빗 부인 파이 먹어봤어요? (d45jls1)
린아 못 먹어봤어요. 토비는 만날 먹어요.
THE MUSICAL 고양이로 파이를 만든다는 무니 부인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d45jls1)
린아 배포가 너무 작아, 이 사람아. 크크크.

두드려 넓히다
THE MUSICAL 작품 선택 기준이 있나요? (ojjjok)
린아 제가 잘 소화할 수 있는 역할이나 욕심나는 배역.
“작품은 제안받는 작품 위주로 생각해요. 왜냐면 제가 그 역할에 어느 정도 어울릴 것 같아서 제안해 주시는 거니까요.”
THE MUSICAL 대본 받으면 제일 먼저 무얼 하나요? (ojjjok)
린아 외웁니다.
“저는 외워서 머릿속에 들어와 있어야 그림이 그려지는 것 같아요. 그래도 외우는 건 잘하는 것 같아요. 외우고 나면 대본을 잘 안 봐요. 가끔 생각 안 날 때만 봐요.”
THE MUSICAL 배역을 연구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게 무엇인가요? (rini1212)
린아 대사나 가사에 충실하려고 해요.
THE MUSICAL 제일 어려운 감정 표현은 무엇인가요? (ghoun)
린아 복합적인 감정이 어려워요.
THE MUSICAL <해를 품은 달>로 뮤지컬 하는 모습을 처음 봤는데 관객으로서 감사할 정도로 큰 성장을 이룬 것 같아요. 성장의 가장 큰 원동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violetwoo)
린아 좋은 작품들 덕분입니다.
THE MUSICAL 음역대가 넓어진 것 같은데 따로 성악을 배운 건가요? (linefiltering)
린아 아니요.
“작품마다 소리 쓰는 길이 많이 달라요. <벤허>의 에스더와 <스위니 토드>의 러빗은 소리를 엄청 다양하게 쓰는데, 그동안 작품들을 하면서 연습이 됐던 것 같아요. 그러면서 점점 발전하는 느낌이에요.”
THE MUSICAL 뮤지컬에 처음 도전했을 때와 지금 공연 전 마음가짐이나 생각하는 것 등 달라진 점이 있나요? (linefiltering)
린아 더 많이 어려워진 것 같아요.
THE MUSICAL 이전 작품 중 다시 하고 싶은 배역이 있다면? (ojjjok)
린아 <몬테크리스토>의 메르세데스.
“<몬테크리스토>는 제가 굉장히 하고 싶었던 작품이었던 터라 하게 돼서 좋았고, 지금도 행복한 기억으로 남아 있어요. 좋은 인연도 많이 만났고요. 작품도 좋고 노래가 정말 좋았던 작품이어서. 뮤지컬을 잘 알지 못했을 때 공연을 보면서 ‘저 역할 정말 멋있다. 이 작품 재밌다’라고 생각했던 작품이에요.”
THE MUSICAL 지금까지 한 배역 중 기억에 남는 역할이 있나요? (basak11)
린아 <머더 발라드>의 사라요.
“<머더 발라드>도 재밌게 했어요. 성스루 뮤지컬을 처음 해봤는데 노래로 모든 걸 표현해야 하는 게 이색적이고 재밌었어요. 역할도 현실적이었고요. 결혼하고 나니까 역할이 더 이해되는 부분도 생기더라고요.”
THE MUSICAL 지금까지 하셨던 역할 중 개인적으로 가장 애착이 가는 캐릭터는 무엇일까요? (tmania89)
린아 <벤허>의 에스더요.
THE MUSICAL 앞으로 도전하고 싶은 역할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d45jls1)
린아 여성 중심의 뮤지컬이요.
THE MUSICAL 참여했던 작품의 뮤지컬 넘버 중 가장 좋아하는 곡이 뭔가요? (hoi000)
린아 <몬테크리스토> 중 ‘온 세상 내 것이었을 때’.
THE MUSICAL 공연 중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 하나 알려주세요. (ojjjok)
린아 <벤허> 공연 중 헤어핀을 하고 무대에 섰어요.
THE MUSICAL 관객 입장에서 재밌게 본 뮤지컬이 있으면 추천해 주세요. (basak11)
린아 <스위니 토드>
THE MUSICAL 아직 같이 공연해 보지 않은 배우 중에 꼭 같이 해보고 싶은 배우가 있나요? 같은 배역으로라도요. (drumnaed)
린아 김선영 선배님. 많이 배울 것 같아요.
THE MUSICAL 무대에 서면서 희열을 느낀 순간이 있다면 언제였나요? (basak11)
린아 커튼콜 때 박수 받는 순간이요.
THE MUSICAL 육아하고 오랜만에 무대에 복귀했는데 정말 좋은 작품 좋은 모습으로 만나서 기뻤어요. 이제는 쉬지 마세요. (violetwoo)
린아 열심히 하겠습니다!

<스위니 토드>와 함께할 계절들
THE MUSICAL 좋아하는 파이 있나요? (d45jls1)
린아 초코파이.
THE MUSICAL <스위니 토드>에서 빨간색에 흰 브릿지를 준 머리가 잘 어울리는데 해보고 싶은 머리 색깔이 있는지 궁금해요.(choryung)
린아 핑크색이요. 크크.
“핑크색 머리를 해본 적이 없어요. 핑크도 색깔이 여러 가지인데 인디언 핑크 계열로요. 머리 밑부분만 그러데이션하듯이 해보고 싶은데 못하죠….”
THE MUSICAL 스트레스 해소법이 있다면? (ojjjok)
린아 요즘은 저도 스트레스 해소를 못하고 있어요. 좋은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흑흑.
THE MUSICAL 스트레스 풀기 위해 하는 취미 생활이 있나요? (basak11)
린아 취미 생활이라면 육아하면서 아가의 미소 보기?
“드라마를 봐요. 육아하면서는 TV 켤 시간이 정말 없어요. 저는 드라마를 좋아해서 애 낳기 전에 <커피프린스 1호점> 같은 드라마는 10번도 더 봤어요. 그동안 잘 보지 못하다가 요새 다시 시작했어요. 요즘은 <동백꽃 필 무렵>을 보고 있습니다.”
THE MUSICAL 실제로 좋아하는 사람이 있으면 러빗 부인처럼 저돌적으로 감정 표현을 하는 편인가요? (hyejoon0915)
린아 직접적이진 않지만 그렇습니다.
THE MUSICAL 올해 남은 목표가 있다면요? (ojjjok)
린아 <스위니 토드>를 잘하면서 계절을 즐기고 싶어요.
THE MUSICAL 라이브토크를 마친 소감이 궁금합니다. (basak11)
린아 직접 질문을 듣고 대답하는 시간이 있어서 재밌었고 즐거웠습니다. 이제 <스위니 토드> 첫공을 올렸는데 마지막까지 열심히 해서 조금 더 발전된 모습 보여드릴게요. 감사합니다.

* 본 기사는 월간 <더뮤지컬> 통권 제194호 2019년 11월호 게재기사입니다.
* 본 기사와 사진은 “더뮤지컬”이 저작권을 소유하고 있으며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이를 어길 시에는 민, 형사상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글 | 안시은
사진제공 | 오디컴퍼니, 뉴컨텐츠컴퍼니, EMK뮤지컬컴퍼니



러브잇 1|클리핑 0|조회수 2840

이전글다음글 목록
이전글 [ODD NOTE] 『그림자를 판 사나이』, 잃어버린 후에야 비로소 깨닫게 되는 것 [No.194]
다음글 [SPECIAL INTERVIEW] 조정은 첫 단독 콘서트 <마주하다>, 긴 여정을 위한 쉼표 [No.194]

댓글[0건]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up down